[실버 3] 백준 6666 - Help Me with the Game (파이썬)
분류 : 구현
링크 : https://www.acmicpc.net/problem/6666
풀이
문제집에서 이거 안풀면 꿈에서 나온다는 말이 있어서 찾아보게된 문제이며, 문제 번호부터가 6666으로 예사롭지가 않다.
근데 진짜 문제도 예사롭지 않다.
입력을 한번 봐보자
+---+---+---+---+---+---+---+---+
|.r.|:::|.b.|:q:|.k.|:::|.n.|:r:|
+---+---+---+---+---+---+---+---+
|:p:|.p.|:p:|.p.|:p:|.p.|:::|.p.|
+---+---+---+---+---+---+---+---+
|...|:::|.n.|:::|...|:::|...|:p:|
+---+---+---+---+---+---+---+---+
|:::|...|:::|...|:::|...|:::|...|
+---+---+---+---+---+---+---+---+
|...|:::|...|:::|.P.|:::|...|:::|
+---+---+---+---+---+---+---+---+
|:P:|...|:::|...|:::|...|:::|...|
+---+---+---+---+---+---+---+---+
|.P.|:::|.P.|:P:|...|:P:|.P.|:P:|
+---+---+---+---+---+---+---+---+
|:R:|.N.|:B:|.Q.|:K:|.B.|:::|.R.|
+---+---+---+---+---+---+---+---+
입력자체가 조금 빡치게 생겨서 나같은 경우는 "+---+---+---+---+---+---+---+---+" 이친구를 모두 없애고, 1번 위치 부터 -1위치까지 “|”를 기준으로 나누고, Board에 넣는다. 체스판은 총 17줄이기 때문에 17만큼만 반복문을 구했다.
예시 입력 결과
|:r:|...|...| → [':r:', '...', ..., '...']
정렬 기준을 설정했다. 정렬 기준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columns = ['a', 'b', 'c', 'd', 'e', 'f', 'g', 'h']
priority = {'K' : 0, 'Q' : 1, 'R' : 2, 'B' : 3, 'N' : 4, "P" : 5}
columns는 열에 대응되는 알파벳 a ~ h를 나타내고, priority는 말의 중요도 순서를 나타내었다.
우선순위의 경우 출력 시 정렬 기준으로 사용 할 수 있다.
for row in range(8) :
for col in range(8) :
cell = board[row][col]
piece = cell[1]
if piece == '.' or piece == ':':
continue
백색과 흑색 말의 위치 정보를 따로 저장한다. cell[1]은 :r: 또는 .P. 처럼 가운데 문자를 의미하고, 비어있는 칸은 스킵한다.
col_letter = columns[col]
row_number = 8 - row
행과 열을 체스 기보 표기법 좌표로 변환한다.
예 : e4, Nc6등
if piece.isupper() :
kind = piece
if kind == 'P' :
name = f"{col_letter}{row_number}"
else :
name = f"{kind}{col_letter}{row_number}"
white.append((priority[kind], row_number, col_letter, name))
백색 말은 대문자로 이루어져있어서 isupper함수를 통해서 대문자인지 확인하였고, P는 열 + 행, 나머지는 말이름 + 열 + 행으로 저장한다.
정렬을 하기 위해서 (우선순위, 행번호, 열문자, 기보)를 형식으로 한 튜플로 저장한다.
else :
kind = piece.upper()
if kind == 'P' :
name = f"{col_letter}{row_number}"
else :
name = f"{kind}{col_letter}{row_number}"
balack.append((priority[kind], -row_number, col_letter, name))
흑색말은 소문자로 이루저여있지에, 소문자에서 대문자로 바꾸어 동일한 포맷을 유지하도록 했다.
행번호는 위에서부터 내려오기 때문에 -row_number로 정렬 방향을 반대로 만들어주었다.
문제에서는 정렬을 해서 출력하라 하였기에 다음과 같이 정렬한다.
white.sort()
balack.sort()
코드
# 백준 6666 - Help me With the Game
board = []
for i in range(17) :
s = input()
if s != "+---+---+---+---+---+---+---+---+" :
s = s[1:-1].split("|")
board.append(s)
columns = ['a', 'b', 'c', 'd', 'e', 'f', 'g', 'h']
priority = {'K' : 0, 'Q' : 1, 'R' : 2, 'B' : 3, 'N' : 4, "P" : 5}
white = []
balack = []
for row in range(8) :
for col in range(8) :
cell = board[row][col]
piece = cell[1]
if piece == '.' or piece == ':':
continue
col_letter = columns[col]
row_number = 8 - row
if piece.isupper() :
kind = piece
if kind == 'P' :
name = f"{col_letter}{row_number}"
else :
name = f"{kind}{col_letter}{row_number}"
white.append((priority[kind], row_number, col_letter, name))
else :
kind = piece.upper()
if kind == 'P' :
name = f"{col_letter}{row_number}"
else :
name = f"{kind}{col_letter}{row_number}"
balack.append((priority[kind], -row_number, col_letter, name))
white.sort()
balack.sort()
print("White: " + ",".join(piece[3] for piece in white))
print("Black: " + ",".join(piece[3] for piece in bal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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