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ensics/디지털포렌식전문가2급 기출문제

[디지털포렌식전문가2급] 제 1장 - 컴퓨터 구조 기출문제 변형 #2

pental 2020. 10. 22. 18:52


1편 : blog.system32.kr/233

2편 : blog.system32.kr/234


11번. 높은 콜록 주파수로 고속 전송을 수행하기 위해 단일 신호선을 이용한 직렬 전송이 채택되고 있다.

각 장치를 전송로에 연결하기 위해 포인트 투 포인트를 사용하는 하드디스크 인터페이스는 무엇인가?

  1. SAS
  2. PATA
  3. SCSI
  4. AG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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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1. SATA처럼 직렬 인터페이스를 가진 SCSI 인터페이스로써 기존 SCSI의 병렬구조를 SATA처럼 직렬방식으로 바꾸어 데이터 전송속도와 안정성을 대폭 증가시킨 인터페이스이다.

일반 HDD 보다 성능은 높지만, 가격이 비싸, 개인용보다는 서버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추세이다.

1. Serial Attached SATA
2. Paralled ATA
3. Small Computer System Interface
4. Accelerated Graphics Port


12번. RISC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Reduced Instruction Set Computer)

  1. 명령어 집합에 명령어를 추가할 수 없다.
  2. 고정길이 및 해독이 용이한 명령어 형식이다.
  3. 적은 수의 명령어만으로 명령어 집합을 구성한다.
  4. CISC에 비하여 적은 레지스터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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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4. CISC에 비하여 많은 레지스터를 가지고 있다.

해설 :

RISC는 CPU 명령어의 개수를 줄여 하드웨어 구조를 조금 더 간단하게 만드는 방식이다.

적은 수의 명령어만으로 명령어 집합을 구성한 것이 RISC이며, CISC보다 구조가 더 단순하다. 복잡한 연산도 적은 수의 명령어들을 조합하는 방식으로 수행이 가능하다.


13번. 메모리에 명령어와 데이터를 함께 저장하며, 명령어는 메모리에서 읽기만 하는 구조로, 명령어와 데이터를 모두 동일한 메모리 버스를 통해서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1. 클러스터 아키텍처
  2. 하버드 아키텍처
  3. 공유 메모리 아키텍처
  4. 폰 노이만 아키텍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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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4. 폰노이만 아키텍처는 메모리에 명령어와 데이터를 함께 저장하고 있다. 

하버드 아키텍처와는 다르게 명령어 수행과 메모리 연산을 동시에 진행할 수 없다.


14번. 컴퓨터의 CPU가 빨리 처리할 수 있도록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나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보조기억장치로 알맞은 것은 무엇인가?

  1. 캐시 메모리
  2. 하드디스크
  3. RAM
  4. D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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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1. 캐시 메모리

컴퓨터에서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에 설치되어 있는 고속 버퍼 메모리이다.

자주 사용되는 명령어나 데이터를 더 빠르게 처리하기 위한 메모리이다.

해설 :

DMA는 Direct Memory Access로써 입출력 장치 제어기가 CPU에 의한 프로그램의 실행 없이 자료의 이동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입출력의 속도를 향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CPU와 주변 장치 간의 속도 차이를 줄여준다.


15번. CPU가 입출력 장치를 액세스 할 때, 입출력과 메모리의 주소 공간을 공동 데이터 버스, 어드레스 버스, 제어버스 등으로 분리하지 않고, 하나의 메모리 공간에 취급하여 배치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1. Hybrid I/O
  2. Isolated I/O
  3. Memory-mapped I/O
  4. Complex 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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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3. CPU가 입출력 장치를 엑세스 할때, 입출력과 메모리의 주소 공간을 분리하지 않고, 하나의 메모리 공간에 취급하는 배치 방식이다.


16번. 데이지 체인(Daisy Chain)에 관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1. 고구마 줄기 모양으로 연결해 나가는 방식이다.
  2. 호스트에 가까운 쪽에 낮은 우선권을 두는 경우가 많다.
  3. 호스트에 가까운 쪽에 높은 우선권은 두는 경우가 많다.
  4. 시스템의 컴포넌트에 접속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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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데이지 체인은 호스트에 가까운 쪽에 높은 우선권을 두는 방식을 사용한다.


17번. 폴링(Poll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1. 송신 요구가 있을 때에는 데이터를 송신하고, 송신 요구가 없다면 아무것도 전송하지 않는다.
  2. 여러 개의 단말 장치에 대하여 차례로 송신 요구를 문의한다.
  3. 요구가 있을 경우 그 단말 장치에 송신을 시작하도록 명령한다.
  4. 요구가 없을 때에는 다음 단말 장치에 문의하는 전송 제어 방식을 전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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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1. 송신 요구가 있을 경우에는 데이터를 송신하고, 송신 요구가 없을 경우에는 전송 끝(EOT) 문자를 송신한다.


18번. 게임에 입체감을 부여하고자 3D 그래픽이 본격적으로 도입이 되었다. 작업들을 보조하기 위해서 CPU를 보조하는 3D 그래픽 연산 전용의 프로세서는 무엇인가?

  1. CPU
  2. GPU
  3. RAM
  4. F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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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2. Graphics Processing Unit은 컴퓨터 그래픽을 전문으로 담당하는 부품이다. 관련된 연산을 할 때 CPU의 부담을 크게 덜어줄 수 있다.


19번. 주변 장치가 메모리 버스를 직접 관리하면서 정보 전송을 하는 방식은 무엇인가?

  1. DMA
  2. Parralel Processing
  3. Universal Serial Bus
  4. Sh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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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1. DMA, Direct Memory Access로써 컴퓨터에서 CPU와 주변장치와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입출력 장치 제어기가 작동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20번. 아래 그림의 논리 회로도에 해당하는 기능은 무엇인가?

  1. Decoder
  2. Encoder
  3. Complementer
  4. Ad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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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

3. Complementer, 입력 데이터로 표현되는 보수를 출력 데이터로 표현하는 기수.

서로 반대의 상태나 신호로 바꾸거나, 서로 교환될 수 있는 장치이다.


오늘은 총 20문제로 간단하게 작성을 해보았습니다. 추후 계속해서 문제를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재밌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추가적인 문의나 오탈자는 아래 댓글을 통해서 남겨주시거나 pental@kakao.com으로 메일을 보내주세요 :)

감사합니다.